난시 증상 보통 사람들은 흔히 가지고 있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눈이 너무 많은 혹사를 당하면서 눈 건강이 많이 나빠지기도 하는데요. 저도 그러한 이유인지는 몰라도 이전부터 난시 증상을 달고 살고 있습니다. 오늘은 난시 증상 정확히 어떤 것이 있고 치료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난시란
난시는 안구 표면이 고르지 않아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눈은 각막의 표면이 고르기 마련이지만 난시가 있는 사람들은 굴곡이 있어서 불규칙해서 초점이 두 군데 이상 맺혀 멀리 있는 물체와 가까이 있는 물체 둘 다 흐릿하게 보입니다.
난시 원인
그러면 난시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유전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부모가 난시가 있는 경우 아이에게도 난시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음으로는 외부 충격으로 인한 영향이 있습니다. 각막에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 눈 질환으로 인해 부정 난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 난시는 각막 표면이 울퉁불퉁해 물건을 볼 때 여러 겹으로 겹쳐 보이거나 흔들려 보이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구 관련 질환에 의해서 동반되어서 나타나거나 안구 관련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생길 수 있으며 부안검이나 안검하수처럼 눈꺼풀이 눈을 압박하거나 속눈썹이 길어서 안구에 닿는 경우도 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난시 증상
난시 증상 정확하게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사물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모든 거리에서 흐릿하거나 시야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다음 난시 증상으로는 경미한 두통이 올 수 있는데, 사물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거나 뿌옇다면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고 하다 보니까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과도한 곁눈질을 하는 습관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초점이 부정확하기 때문에 장기간 컴퓨터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눈의 피로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밤에 운전을 하시는 것을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의 사물이 흐리게 보이기 때문에 야간 운전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난시 자가테스트
화면에서 40cm 정도 거리를 두고 서주세요. 한쪽 눈을 가리고 사진을 보았을 때 위의 많은 선 중에 한 선이 유독 진하게 보이는 경우 난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과나 안경원에서도 많이 진행하는 테스트로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해서 하는 것이 좋으나 우선 집에서 가장 쉽게 해 볼 수 있는 난시 자가테스트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난시 치료법
난시 치료법 난시 정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난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난시 교정 렌즈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난시 교정 렌즈는 잘못된 굴절로 인한 오류를 교정하는 방식으로 들어오는 광선을 구부려 망막에 투사시키는 방식입니다.
주로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와 같은 형태로 제공이 되는데 어린이들은 렌즈 착용은 너무 이르고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는 위생관리가 철저하게 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좀 이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난시치료법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레이저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가장 흔한 난시치료법은 라식, 광 굴절 각막 절제술 그리고 라섹 수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난시 치료법은 특별한 질환이 있거나 임신 중이거나 수유 증인 여성,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다른 안구 질환이 있는 경우, 18세 미만의 어린이 및 청소년은 치료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어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난시 증상 원인 난시 치료법 그리고 집에서 해볼 수 있는 간단한 난시 자가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난시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크게 지장은 없으나 심해지게 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는 만큼 조기에 빠른 치료를 하시기를 바랍니다.